중국 상해로 이사 오면서 당시에 제가 찾아보았던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인터넷상에 다 나오는 정보이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하여 글을 작성하오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중국 상해 집 구하기 외에도 상해살이에 도움 되는 정보들도 하나씩 정리해서 올리고 있으니 다른 게시물도 확인해 보세요.
*연관포스팅
1. 중국 상해 전화&인터넷 가입하기(+한국어 가능)
2. 마이뱅크 여행자보험 할인 받아 가입하기(+해외장기체류)
3. 중국 상해 유치원 알아보기(+정보 수집, 투어 후기 등)
4. 중국 상하이 한국어 소통 가능한 상해우리병원 후기
5.
목차
- 위치편
- 매물편
- 홍췐루 거주 후기
- 마무리
1. 위치편
제가 중국 상해에 집 구할 때 가장 고민되었던 것이 '어느 지역에 거주해야 할까?' 였어요. 보통 한국인들은 구베이나 홍췐루에 많이 거주한다고 하니 이곳으로 할까 하다가 월세대비 시설이 좋지 않다는 얘기에 집 컨디션이 좋은 곳으로 해야 할지 고민했어요.
낯선 도시라 감이 전혀 잡히질 않으니 지리를 익히고자 바이두지도를 켜서 보긴 했으나... 가본 곳이 아니니 지도를 봐도 눈에 잘 안들어오더라고요.
고민이 깊어지니 결정하기 더욱 어려워져서 그냥 단순히 생각하고 결정 내렸어요. 배우자의 출퇴근을 고려하면서 아이들이 다닐 유치원을 생각하니 저에겐 홍췐루가 적합할 것 같아 지역은 홍췐루로 결정했고, 살다가 불편한 게 생기면 이사를 고려하기로 했답니다.
어느 지역에 거주해야 할지 고민이 한창일 때, 유튜브에서 이런 댓글을 봤어요. 당시엔 지역 이름이 생소해서 공감하지 못하다가 상해거주하고 보니 맞는 말이라 재미 삼아 공유해 보아요.
2. 매물편
저는 거주 지역을 홍췐루(虹泉路)로 결정해서 비교적 수월하게 집을 고를 수 있었어요. 만약 구베이에 살기로 결정했다면, 구역이 넓고 아파트 단지가 많아서 집 알아보느라 꽤나 고생했을 것 같아요.
중국 상해 홍췐루 지리가 아직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은 위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제가 집 구할 당시에 찾게 된 자료인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출처 : 장대장TV) 홍췐루를 기준으로 상업시설/교육시설/주거시설을 보기 쉽게 구분하였고, 아파트 단지명을 표기함으로써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요.
지리를 파악한 다음에는 매물을 확인해야 하는데, 저는 한국인 부동산중개사님을 소개받아 진행하였어요. 58同城 어플을 이용하면 지역별 매물을 다양하게 볼 수 있고, 필터를 걸면 원하는 조건의 집을 볼 수 있어 편리하지만 허위매물이 많고, 중국어를 모르면 사용하기 어려워서 비추천해요. 차라리 상해맘카페에 매물이 자주 올라오던데 여기서 보는 게 더 괜찮은 것 같아요. 맘카페에 올라오는 글들은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지역과 옵션들이 있어 괜찮더라고요.
원하는 금액대의 집을 보여달라 요청했고, 사진으로 먼저 확인한 다음 괜찮은 곳을 추려 집을 방문하였어요. 제가 직접 방문하면 좋았을텐데, 당시 저는 타 지역에 거주 중이라 아이들을 이끌고 가기엔 번거로워서 배우자에게 일임하여 진행했답니다. 집을 알아보던 시기가 춘절전이라 매물이 별로 없어 선택지가 굉장히 좁았는데, 그나마 운 좋게 괜찮은 집을 구할 수 있었어요.
사실 지금 거주하는 집도 그리 썩 마음에 들진 않아서 다른 집을 더 보고 싶었으나 매물이 적던 시기이면서, 즉시 입주가 가능한 곳으로 알아보다 보니 더 알아볼 시간이 없었기에 후보 중에서 그나마 괜찮은 곳을 골랐어요. 시간적 여유가 충분했다면 천천히 알아봐도 좋았겠지만 더 기다렸다간 그나마 마음에 들었던 집도 다른 사람이 계약해 버리면 매물이 없어질 수 있기에 바로 계약했답니다.
어느 집을 선택하든 100% 만족할 순 없으니 기대치를 낮추고 집을 본다면 괜찮은 집을 구할 수 있을 거예요. 개인이 요구하는 조건이 다르겠지만 저는 최소한 이건 보장되었으면 좋겠다 했던 게 아이들이 다닐 유치원과 가까운 곳,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기에 집이 깨끗할 것,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을 것, 샷시는 이중창으로 설치되어 있을 것 정도였어요.
중국 내 타 지역에서 거주경험이 있기에 집에 대한 기대치는 높지 않은 편이었어요. 물론 인테리어가 최신식이면 좋고, 가구&가전 또한 풀옵션에 최신 상품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러면 또 월세는 높아질 것이기에 적정선에서 타협할 수 있는 게 저 정도였어요.
눈을 낮춘 거에 비하면 괜찮은 집을 구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등은 새 걸로 교체해 줬고, 인테리어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하니 꽃무늬 벽지를 무채색 벽지로 교체해 줬어요. 전에 살던 사람이 한국사람이라 그런지 한국인이 선호할 만한 게 기본적으로 설치(연수기, 중문 등)되어 있었고, 인테리어는 노후화되었지만 그거에 비핸 깨끗한 편이라 만족해하며 살고 있어요.
3. 홍췐루 거주 후기
홍췐루에 오래 거주한 게 아니라서 후기라고 쓰기에 민망하지만, 반년정도 생활하면서 느낀 점을 써보자면 유치원생 아이들과 생활하기에 적합해요. 저는 한국유치원을 보낼 생각이었기에 한국유치원이 있는 홍췐루로 결정하게 되었는데, 등하원하기 정말 편해요. ((역시 유치원은 가까운 게 최고))
한국 식료품 구하기가 정말 쉽고, 상해희망도서관이 있어 한국책 읽고 싶을 때 빌려볼 수 있어서 좋아요. 또한 도보로 대형 쇼핑몰이 2개나 있어서 주말에 딱히 할 게 없을 때 산책할 겸 돌아다니기 좋아요. 풍도국제나 금수강남으로 집을 구하면 도보권이라 특히 더 편리해요!
다만 아쉬운 점은 제가 거주하는 아파트는 아이들이 뛰어놀 곳이 부족해요. 또한 단지 내에 차량이 이동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겐 위험할 수 있어 외출할 때 항상 조심시키고 있어요.
아 그리고 지하철역이 도보로는 좀 거리가 있다는 점도 아쉽네요. 날씨만 좋으면 자전거로 이동하면 되니 큰 문제는 아니지만 한겨울&한여름엔 불편할 것 같아요. 그러나 보통 외출할 때 디디 타고 다니니 집 주변에 지하철 없는 게 누군가에겐 단점이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두 아이가 같은 학교 혹은 유치원에 재학하면 크게 문제가 안되는데, 큰 아이는 초등학교 작은 아이는 유치원에 다니는 경우엔 각각 등/하원 시간이 달라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그건 저도 이제 직면한 문제라 해결방법을 모색해 봐야해요. 자녀가 초등학생 이상이면서 국제학교를 생각한다면 구베이에 거주하는 게 더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반대로 한국학교에 다니는 아이라면, 이곳에 학원이 몰려있어 더 편리하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어요.
4. 마무리
저는 부동산업자도 아니고, 상해에서 거주한 지 오래된 사람도 아니라서 깊이있게 알지 못합니다. 그러니 중국 상해 집 구하기 제 글은 참고만 하시고 발품 팔아보며 비교하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아파트의 컨디션, 인테리어, 지하철 접근성, 학교 등 집값에 미치는 요소들은 정말 많은데, 예산 한도내에서 마음에 드는 집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중국 > 상해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포 > 상하이 홍차오공항 KE2209 탑승 후기(+김포공항 국제선 면세점 등) (0) | 2024.06.24 |
---|---|
상해 홍차오공항 > 김포 MU8601 동방항공 탑승 후기(+면세점,키즈존 등) (3) | 2024.06.20 |
연길 > 상해 푸동 MU5652 동방항공 탑승 후기 (2) | 2024.06.04 |
중국 상해 전화&인터넷 가입하기(+한국어 가능) (0) | 2024.05.24 |
루이비통 네버풀 MM 블랙 텍스리펀 받아 저렴하게 구매하기 (0) | 2024.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