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상해 생활

중국 상해 거류비자 발급하기

by 하브로 2024. 7. 15.

중국 상해로 이사 오고 얼마 지나지 않아 상해 거류비자 신청했어요. 이전에 거주하던 지역에선 임시비자를 발급받아 넘어온 상태인데, 이건 30일짜리 거류비자를 다시 받아야 했어요. 회사직원의 도움을 받아 진행했기 때문에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배우자 회사가 속해있는 지역의 관할 출입경으로 가야한다고하여 상해시 다른 구(区)에 있는 출입경으로 이동하였어요. 고속도로를 타고 차로 한 시간 정도 걸려 이동했음에도 같은 상해시라고 하길래 새삼 중국이 크다는 걸 생각했던 날이랍니다. 

제가 방문했던 출입경은 붐비지 않고 한산했어요. 그래서 비자면에 붙이는 사진 촬영도 금방 끝나고, 서류 접수하는 것도 금방 끝났답니다.

가는 길이 멀어서 그렇지 상해 거류증 신청하는 작업은 금방 끝났어요. 대기하는 시간에 애들이 심심해할까봐 장난감 챙겨갔는데, 오히려 금방 끝나서 짐이 되었다는....

거류증 신청하던 날은 1월 26일이었는데, 2월 5일에 수령할 수 있다고 쓰여있었어요. 예상 수령일이었나 그 전날이었나 받았던 걸로 기억해요. 

2월 설날에 한국 들어갈 일정이 있긴했지만 그전에 여권수령할 수 있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지는 않았어요. 거류증 발급이 일주일정도 소요되니 출국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이를 감안하여 신청을 하셔야 해요.신청 완료하면 여권대신 사용할 수 있는 임시신분증을 지급하는데, 저는 딱히 사용할 일이 없어서 쓰질 않았어요.

상해 上海 라고 쓰여있는 상해 거류증 발급 완료! 회사 직원분이 대신해주니 어려운 건 없지만,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니 조금 귀찮을뿐이에요. 이제 끝마쳤으니 거류비자 만료일까지는 편히 살 듯합니다. 만료 기간은 보통 1년인 듯하니 내년에도 이곳에 살고있으면 상해 거류비자 연장하러 또 재방문해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