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상해 생활

중국 상해 홍차오보건소 신체검사 받기(+유치원 입학 전 필수)

by 하브로 2024. 7. 11.

아이들의 유치원 입학을 앞둔 어느 날, 중국 교육국 규정에 따라 유치원생은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유치원 안내를 받고 상해 홍차오보건소에 다녀왔어요. 

홍차오보건소 신체검사 받는 방법과 비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중국 상해 홍차오보건소 기본 정보
  2. 신체검사 준비물
  3. 홍차오보건소 신체검사 후기

1. 중국 상해 홍차오보건소 기본 정보

  • 민항구 홍차오보건소 虹桥社区卫生服务中心
  • 주소 : 万源路2439号
  • 신체검사 가능 시간 : 월~금 8:00~10:30

첫방문일 경우 가급적이면 일찍 방문하시는걸 권해요. 저는 10시쯤 방문했는데, 첫 방문이라 전산 등록하는데 시간이 걸렸고,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어리바리하느라 시간이 지체되어 신체검사가 늦게 끝났어요. 늦게 끝난 저때문에 담당선생님이 점심시간인데 쉬지 못하고 저를 기다리고 있어서 죄송하더라고요^^;;; 신체검사 결과지를 당일에 지급하니 이런 문제가 있더라고요.


2. 신체검사 준비물

여권, 예방접종 수첩(한국것도 가능)

유치원 안내문에는 여권과 예방접종 수첩을 챙겨가면된다고 했어요. 그러나 저는 아이들 예방접종을 한국에서 맞추고 있었기때문에 수첩을 한국에 놓고와서 중국 집에는 없었어요. 실물이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예방접종증명서를 출력하여 가져갔는데, 다행히 이걸로도 가능했어요! 

 


3. 홍차오보건소 신체검사 후기

 입학을 며칠 앞두고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안내받고 부랴부랴 홍차오보건소로 이동했어요. 동북지역에 거주할 때 로컬유치원다녀서 당시에도 신체검사를 받은 경험이 있어요. 신체검사때 기본적인 검사를 진행하는걸 알고 있어서 중국어를 잘 못하지만 큰 어려움이 없을거라 생각하고 바쁜 배우자에게 부탁하지 않고 제가 직접 아이를 데리고 다녀왔답니다. (그러나 그건 저의 크나큰 착각이었어요..)

홍췐루에서 멀지 않은 위치라 날씨만 좋으면 걸어갈 수 있는 거리였지만, 비가 내리는 날이라 디디타고 이동했어요. 

사진에 보이는 건물로 입장한 뒤, 왼쪽에 있는 儿童免疫保建门诊 라고 쓰여진 곳으로 입장해주세요. 

 儿童免疫保建门诊 구역으로 입장하면 위 사진과 같은 곳이 보여요. 그럼 이제 여기서 아동 등록 및 검사를 진행하면 되는데, 신체검사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등록 및 수납하는게 한국과 달리 나뉘어져있어서 그게 좀 복잡하더라고요. 다만 제가 아래에 정리해놓은 걸 참고하시면 헤매지 않고 이용할 수 있을거예요.


신체검사 절차

 아동 등록 > 카드 발급 > 등록실 > 비용 납부 > 검사 진행 


咨询

咨询 창구로 가셔서 아동 등록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챙겨온 여권과 아기수첩(예방접종증명서)를 내면 등록해준답니다. 이 때 부모의 전화번호, 집 주소 등을 물어보니 중국어가 서투신 분들은 메모장에 미리 적어가서 보여주시면 편해요. 저는 혹시 몰라서 영문 예방접종서와 예방접종명을 중문으로 번역해놓은거를 함께 제출했어요. 그래서인지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이 없었답니다. 

입력을 마친 뒤에는 1층 로비로 나가서 카드를 발급 받았어요. 그런 다음 다시 咨询 창구 되돌아와 카드를 보여주니 등기실로 이동하라하여 이동하였어요.

  안내받은 登记室로 이동하니 아동수첩을 만들었는데, 아이 이름 / 생년월일 / 출생시 몸무게 / 부모 인적사항 등을 작성하였어요. 그리고 유치원 이름을 알려줘야하는데, 영문이름이 아닌 중문이름이 필요해요. 저는 아이가 다닐 유치원 중문이름을 몰라서 작성안했는데, 꼭 필요하다고 하여 유치원 선생님께 연락하여 알아냈답니다. 방문하기 전 아이가 다닐 유치원 중문이름은 알아두고 가세요.

작성을 완료하면 비용을 납부하러 다시 1층 로비로 이동하여 挂号 수납하러 이동해요. 비용은 1인당 113위안이 발생하였고, 위챗으로 결제하였어요.

이후엔 수첩들고 문 앞에 어슬렁거리면 직원분이 들어오라고 안내해줘요. 1층 검사실을 돌며 시력검사, 청력검사, 키&몸무게 등을 측정하고  2층으로 올라가 피&소변검사까지 진행하였어요.

2층 채혈실을 찾아 헤매긴했지만 보건소가 크진 않아서 금방 찾을 수 있었어요. 피 검사 후 결과 나오는 시간이 필요해서 조금 대기가 필요해요. 

피검사 결과지를 받으려고 대기하니 점심시간이 되었어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서 받으니 어디냐고 검사 끝났냐고 연락이 오더라고요? 다행히 그건 알아들을 수 있어서 이제 내려간다고 하고 1층으로 내려가니, 검사해주시던 선생님이 저희를 기다리고 있더라고요. 쉬는시간인데 쉬고있지 못하는거보고 죄송했어요. 아무튼 검사 결과지 제출하니 건강수첩을 돌려받고 끝났어요.


중국어를 잘 못해도 눈치만 있으면 신체검사 자체는 어렵지 않게 마칠 수 있어요. 다만 행정적인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져서 헤매게 되더라고요. 저또한 눈치로 해결하려 했지만 도저히 못 알아 듣겠어서 배우자에게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여 통역한 뒤에야 비로소 해결할 수 있었어요. 제가 작성해둔 글을 읽고 방문하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상해 홍차오보건소 등기실에 있는 직원은 제가 외국인걸 알고 최대한 천천히 말하고 번역기 사용하며 도와주려고 해서 정말 감사했어요. 그러나 咨询 창구에 있던 직원은 그리 친절하진 않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