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여권 재발급으로 인한 중국 거류증 발급(+연길 출입경 방문)

by 하브로 2023. 4. 27.

 제가 최근에 여권 유효기간 만료로 재발급 받으면서 새 여권에 중국 거류증 발급 작업을 진행했어요. 여권 재발급 후 10일 내에 거류비자를 옮기지 않으면 벌금을 문다고 하여 빠르게 진행했네요. 제가 거주하는 지역은 길림성 연변주 연길시라 연길시에 있는 출입경사무소에 방문하여 진행하였어요. 제가 필요한 서류를 직접 준비해서 간 게 아니고 배우자의 회사 직원분이 처리해 주신 거라 정보가 부족할 수 있으니, 단순 참고만 해주세요.


목차

  1. 위치
  2. 중국 거류증 발급(거류비자 옮기기)
  3. 연변교통경찰대 방문 후기

1. 위치

  • 명칭 : 延边州交警支队
  • 주소 : 吉林省 延边朝鲜族自治州 延吉市 河南街道 长白山西路 8299号
  • 전화번호 : (0433)83302091

 

2. 중국 거류증 발급(거류비자 옮기기)

 사실 거류비자를 새 여권으로 옮기는 작업할 때, 기간 연장을 함께 진행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제가 방문했을 시점 기준으로 비자 만료기간이 70일가량 남은 상태여서 연장이 불가하다고 하더라고요? 비자 만료일 기준으로 한 달 이내일 때 신청해야 연장할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기존에 발급받았던 기간으로만 가능하대서 옮기는 작업만 진행했습니다. 연장하는 것 때문에 중국 거류증 신체검사 받았는데 쓰질 못했네요. 이건 다다음달에 연장할 때 사용해야겠어요.  

 거류증 발급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 꽤 있던데, 이건 제가 준비한게 아니라 회사 도움을 받아 현지 직원이 준비해줘서 정확히 모르겠네요^^;;  참고로 구여권과 신여권 모두 챙겨가셔야 합니다!!

 

3. 연변교통경찰대 방문 후기

 중국 거류증 발급 위하여 오전 8시 30분쯤 택시타고 연변주교통경찰대로 이동했어요. 연길 출입경은 연변체육관 옆에 있는데 시내와 다소 멀리 떨어져있답니다. 

 접수 창구로 이동하여 준비해온 서류를 제출하고, 위 사진의 오른쪽에 위치한 증명사진 찍는 곳에서 사진을 찍어야해요. 몇년 전에는 없었는데, 재작년 비자 만들러 갔을 때는 생겼더라고요? 아래사진처럼 여권에 부착된 거류비자란에 현장에서 촬영한 증명사진이 함께 인화되어서 나옵니다.

중국 거류증 발급 완료

 참고로 사진기사가 있는게 아니라 공무원들이 찍어주는데, 결과물이 굉장히 현실적으로 나와요ㅎㅎㅎ 거류비자 발급이 완료된 다음에 확인하다가 사진보고 깜짝 놀랐어요. 머그샷인줄 알고....ㅎㅎ 제가 중단발 머리인데, 머리 묶으라고 지시하길래 부랴부랴 묶고 찍었더니 헤어스타일이 마음에 안들어요. 그리고 예고없이 카메라 셔터를 눌러서 표정이 굳은 것도 머그샷 같이 느낀 이유인 것 같아요. 아무튼 머리 길으신 분들은 미리 묶고 가시고, 밝은 색 옷입으면 현장에 준비된 검정색 자켓 입으라고 하니 가급적이면 어두운 옷 색깔 입고 가는 것을 추천해요.

 거류비자 나오기까지 약 일주일정도 걸린 듯 해요. 다른 지역은 더 오래걸린다고 하던데, 저는 일주일 정도 걸렸네요. 곧 한국 들어가야하는데, 그 전에 비자발급이 완료되어 다행이었어요. 중국 거류증 발급 끝!

댓글